
연구 활동
솔베이 연구조직은 전세계 12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2,030명의 연구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문분야로 화학, 공정, 실행기술, 재료 과학, 변환 및 배합 그리고 바이오 공학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재들의 혁신적이며 도전적인 생각을 결합하여 자원 부족, 기후 변화 및 삶의 질과 직결된 인간의 미래 주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별화되고 가치있는 혁신을 제공하는 그룹의 엔진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솔베이의 4번째 아시아 연구시설인 한국 솔베이 연구센터는 이화여자대학교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고 교내 산학협력관에 2014 년 6 월 개소하였습니다. 2022년 기준 50여명의 연구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새로운 물질 개발, 응용 검사, 공정 개발, 고객 중심의 솔루션 제공 및 미래 핵심 기술 연구 개발 등이 주요 핵심 역량입니다.
지리적으로 우수 대학들의 심장부에 자리잡고 있는 덕분에 여러 연구 기관들과의 조력을 통한 개방형 혁신을 일구고 있으며, 고객과의 밀접한 교류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급성장하는 배터리, 전자 그리고 자동차 시장의 제품 개발을 위한 최상의 입지를 갖추게 되었으며 이 분야에 있어서 솔베이 그룹 내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솔베이 연구센터에 다양한 사업부 산하 인력이 함께 상주하고 있어서 협업을 통한 연구와 사업부서간 지속가능한 공동의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부터 솔베이 장학사업을 통해 이화여자대학교의 우수한 여성 인재들을 지원 및 육성하고 있으며, 연구비 지원을 통해 산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연구실
배터리 연구실은 솔베이 그룹 내 배터리 연구의 허브로 지정되었습니다. 주된 연구 분야는 혁신적인 기술 로드맵에 따라 불소계 바인더, 전해질 소재 및 차세대 배터리 소재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선행 전자 재료 연구실
선행 전자 재료 연구실은 첨단 기술 역량 및 설비를 바탕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무선 통신 분야에 필수적인 미세 공정용 핵심 재료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성물, 공정 개발, 프로토타입 제작을 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련 분야의 선도 기업들과 기술개발협약 (JDA) 기반의 양산화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신사업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초 연구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항상 고객 요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석 및 대응함으로써 연구개발의 질적 및 고객 만족도 향상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노브케어 코팅 연구실
노브케어 코팅 연구실은 바인더 솔루션의 제품 개발 및 신규 제품의 물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 등에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로드맵에 따라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중합방법, 내수성 향상을 위한 반응형 계면활성제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재 재료에 부식성 및 부착성 향상을 위한 기능성 모노머 개발 및 물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리카 타이어 연구실
실리카 연구실은 솔베이 실리카 사업부의 다양한 포트폴리오 중 시장 주도 상품인 친환경 고분산성 실리카를 사용하는 타이어 고객사에 기술 지원을 하고 있으며, 군산 공장에서 생산된 신제품의 타이어 응용 시험을 통하여 신속한 제품 평가를 지원합니다. Zeosil 195 제품의 개발 성공에 이어 차세대 고마모 성능을 가진 신제품 출시를 위해 주요한 고객사와의 테크 데이와 같은 기술협력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분석 연구실
분석 연구실은 솔베이 그룹의 글로벌 분석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분석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여 분리, 형태, 분광, 질량, 습식 등에 대한 분석 기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신 분석기술을 반영한 연구지원, 표준화된 분석법 적용을 통한 공장분석 지원, 파일럿 제품개발 지원, 샘플 품질 분석, 분석법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인공 지능 연구실
인공 지능 연구실은 모든 연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공 지능은 실험 작업 절차의 전반적 단계를 개선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통해 연구와 고객을 연결함으로써 내부 연구 공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